책누리 소개 > 프로그램 소개
그 동안의 독서 관련 연구 결과로 볼 때 가장 효과적인 독서 방법은 ‘적합한 책을, 적합한 학생에게, 적합한 시기에’(The 3R's : The Right Book, for the Right Reader, at Right Time)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냥 아무 책이나 읽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독서능력에 맞는 수준별 독서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개인별 맞춤 독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사)한국독서능력개발원의 개인별 맞춤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독서능력을 진단하여 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여 제공해 주며, 도서별 확인 평가문제를 통해 독서 후의 이해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면서 독서에 대한 동기 부여와 함께 독서 습관을 길러줌으로써 개인의 독서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개인별 맞춤 독서를 가능하게 해주는 독서능력 진단에서 독서 확인 평가, 독서 이력 관리 및 독서능력 급수 인증까지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관리해 주는 전산시스템을 말합니다.
독서와 관련된 모든 활동들이 일관 체제를 갖춘 웹 기반의 시스템으로 통합됨으로써 운영과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이젠 학생들의 독서지도 및 관리를 훨씬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학교 현장에서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복잡한 업무들을 이 전산시스템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독서 지도와 상담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학생의 독서 환경,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 태도, 습관 등을 검사하는 설문 진단지입니다.
유치용, 초등 저학년용, 초등 고학년 및 중등용으로 구성된 웹 기반 온라인 테스트 방식이며, 학생의 독서 환경,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 독서 태도, 독서 습관 등에 대한 개인별 진단 결과 분석표와 함께 학교별, 지역별 비교 자료를 자동 출력해 줍니다.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개인별 맞춤 독서를 위해 현재의 학생의 독서능력을 진단합니다.
독서능력 진단은 표준화 검사를 거친 문제은행 CAT 방식의 진단지를 통해 실시되며, 그 결과는 영역별 및 평가요소별로 출력되는 개인별 진단 결과 분석표와 함께 15급에서 1급까지 현재 학생의 잠정 독서능력 급수를 판정해 줍니다. 그러면 학생은 자신의 독서능력 급수에 맞는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하게 됩니다.


독서 후에는 책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본 시스템에서는 책마다 독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도서별 확인 평가문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생이 책을 읽은 후에는 이 문제를 풀어 통과해야 독서를 했다는 것을 인정받게 됩니다. 그리고 통과한 학생은 그 책에 부여된 점수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것이 독서점수입니다.
독서점수는 대체로 책의 분량을 고려하여 부여하고 있으며, 이 독서점수는 전산시스템에서 누적되면서 지속적으로 관리됩니다. 학생들은 이 독서점수가 쌓여가는 재미로 열심히 독서를 하게 됨으로써 독서에 대한 동기 부여와 함께 독서의 재미를 유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독서점수 500점을 획득했을 때 실시합니다. 표준화 검사를 거친 문제은행 CAT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평가문항은 난이도와 변별도를 고려하여 일정기준을 충족시키는 엄선된 문항들로 구성됩니다. 평가 결과는 그 동안의 독서능력 진단 및 독서 확인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독서능력 인증 평가에서 통과되면 사단법인 한국독서능력개발원에서 발급하는 정식 독서능력 급수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